
최근 성형외과에서 진행하는 코수술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다. 과거에는 특정한 수술법이 대중적으로 사용됐지만, 이제는 환자의 코 모양과 상태에 맞춰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.
코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재료 선택이다. 개인의 코 구조와 피부 두께, 원하는 모양 등에 따라 사용해야 할 재료가 달라질 수 있다. 따라서 숙련된 의료진과 현재 코 문제점을 살펴보고 수술 부위와 조직 상태에 맞춰 적합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.
보통 코 형태에 대한 불만족을 느끼는 경우 복코, 들창코, 매부리코, 낮은코 등 여러 케이스에 속할 수 있다. 코가 낮으면서 들창코인 등 다양한 문제가 중첩되기도 하는데, 개별적으로 다른 문제에 맞춰 코성형 계획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.
콧대를 높이고 코 형태를 조정하는 등의 수술 계획을 수립할 때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완성해야 한다. 정면, 측면 외 어떤 각도로 보더라도 자연스러운 모습이 완성되어야 하므로 의료진과 충분한 시간 논의해야 한다.
특히 코 외형적인 문제 외 비중격만곡증 등 내부적인 문제까지 개선해야 한다면 외부 디자인에만 집중하기 보다 내부 기능 회복도 같이 고려해야 한다. 내부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관련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 상의한 후 수술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.
사용 가능한 재료도 비중격연골, 귀연골, 자가늑연골, 기증늑연골 등으로 다양한데, 콧대, 코 끝 등 수술 부위마다 적합한 종류를 선택해야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. 자가 연골 외에도 실리콘, 고어택스 등 인공 재료를 활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으므로 의료진과 다각도로 논의한 후에 결론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.
인천 타미성형외과·피부과의 성형외과 전문의 최성훈 원장은 “코성형은 개인마다 다른 유형을 파악하고, 자연스러운 모습이 될 수 있도록 맞춤 계획을 수립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. 수술 부위별로 재료를 다르게 사용하고 내부 기능적 문제도 고려하는 등 의료진과 여러 사항에 관해 논의한 후 수술 방향을 결정해야 하겠다”라고 조언했다.
메디컬투데이 이가은 기자(woon6728@mdtoday.co.kr)
기사 자세히 보기 https://mdtoday.co.kr/news/view/1065576176525818